장기입원 중 누워만 있거나 몸을 잘 못쓰는 환자는 비사용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관절이 굳고 근력의 회복이 떨어져 다리에 혈전 위험이 높아지고 강직, 구축, 욕창 등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REHABILITATION CENTER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매일 매일 값진 땀을 흘리는 당신, 반드시 회복이 옵니다. 하루 하루 값진 땀을 흘리는 환자분의 노력이 최상의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라이온이 함께 하겠습니다.
라이온 요양병원은 뇌손상, 척수손상 등의 중추신경계 질환에 대한 신중하고 적합한 재활치료를 시행,
지속적인 집중관리를 통해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를 돕습니다.
라이온 요양병원은 전체 입원 환자 중 뇌질환 환자비율이 92%인 뇌질환 재활치료 특성화 병원입니다.
30분의 시간동안 라이온 요양병원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인지치료의 한 달 평균 건수는 13,481건입니다.
라이온 요양병원에서 재활치료를 통해 호전되어 자기 집으로 돌아간 환자분들의 비율은 71%나 됩니다.
환자의 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 성과 및 운영실태 등에 관해 총 400여가지의 보건복지부 평가기준을 충족하여 인증마크를 획득했습니다.
뇌졸중의 신경학적인 회복은 발병 6개월까지 가장 많이 일어납니다. 이 시기를 재활치료의 골든타임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골든타임에 행해지는 재활치료는 달라야 합니다.
환자의 뇌손상과 마비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환자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치료플랜을 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라이온의 단계별 집중재활 프로그램은 환자가 회복할 수 있는 최대치에 최단시간 도달할 수 있게 합니다.
PROGRAM 1
신경학적인 치료와 내과치료를 통하여 안정적인 상태로 들어선 후 손상된 뇌에 적절한 자극을 주어 뇌를 기능적으로 활성화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PROGRAM 2
가장 회복이 많이 일어나는 시기로 중풍 후의 기능적 회복은 이시기에 얼마나 집중적으로 강도 높은 재활치료를 반복했는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라이온에서는 고강도 밀착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치료효과를 극대화합니다.
PROGRAM 3
자율성 회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보행입니다. 환자분이 일상생활로 복귀했을 때 독릭접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라이온에서는 보행에 포커스를 맞춰 집중 보행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걷는 다는 행위에만 집중하지 않고 바른 자세로 걸을 수 있도록 환자분의 근력과 자세에 맞는 보행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PROGRAM 4
실생활에 필요한 동작들을 반복하여 일상생활에 자신감을 얻는 실전재활 프로그램입니다. 재활치료를 통해 회복한 운동능력, 근력, 지구력을 유지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법을 환자, 보호자와 공유하고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환자분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재활의학은 병을 고치기 위해 치료를 하는 기존의 의료와는 방향이 조금 다릅니다. 병이 낫더라도 신체에 후유증이라고 하는 장애가 남아 ADL(식사나 옷 갈아입기, 세면, 화장실, 보행 등의 기본적인 일상생활 동작)을 스스로 행할 수 없는 환자들을 위한 의료입니다.
라이온의 재활치료는 제한된 환경에 있는 환자를 기능적으로 최적화하여 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바른 움직임을 통해 빠른 회복을 만들어가겠습니다.
환자분들이 병실 다음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은 재활치료실입니다.
좋은 재활치료 프로그램 못지않게 치료받는 환경도 중요합니다.
환자분들이 즐겁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치료에 임할 수 있도록 삼면이 통창으로 이루어진 채광과 개방감이 좋은 재활치료실에서 운동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가 환자분들과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라이온의 재활치료실은 상시 안전관리 직원이 대기하여 365일 개방되어있습니다.
치료시간이 아니어도 보호자분과 또는 환자분 스스로도 재활 및 운동하실 수 있습니다.
치료시간에 배웠던 동작이나 자세를 충분히 복습하고 연습할 수 있다면 재활치료에 가속도가 붙어 그만큼 회복은 더 빨라집니다.